자주묻는질문

충전 한도 초과, 충전가능금액이 0원으로 충전이 안됩니다. +-

 Q. 동백전 앱에서 충전이 안됩니다.

       - ‘충전 한도를 초과합니다’라고 나와요~

       - 충전가능금액이 0원으로 나와요~


A.  동백전 충전가능 한도가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앱에서 충전 불가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휴대전화에 있는 동백전 앱을 완전히 삭제한 후 최신 버전의 동백전 앱을 다운 받아 설치하신 뒤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동백전 앱이 정상 종료되지 않고 휴대전화 백그라운드에서 비정상 종료된 채로 남아있는 경우 일부 업데이트가 적용되지 않아 충전 불가 등 앱 이용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백전 충전가능 한도가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앱에서 충전 불가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휴대전화에 있는 동백전을 완전히 삭제한 후 최신버전의 동백전을 새로 설치하신 뒤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 ▷ 플레이스토어 / I.O.S 사용자 ▷ 앱스토어)


 최신 버전의 동백전 앱을 설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충전이 되지 않을 경우 동백전 고객센터 또는 동백전 앱 고객센터 내 이메일 상담, 1:1 채팅 상담 등을 통해 장애 내용을 접수해주시면 자세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동백전 고객센터 (☏)1577-1432 


동백전 주유소 결제 시 유의사항 안내 +-

※ 동백전 충전 된 잔액으로 주유소에서 가득 주유 할 경우,

 - 1차 결제 > 2차 결제(실결제) > 1차결제 취소의 순서로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 따라서 동백전으로 가득 주유 시 충전잔액이 1차 결제금액 + 2차 결제금액(본인 차 가득 주유금액)의 합계금액 이상의 잔액이 있어야 합니다.

 ☞ 예시 : 1차결제:15만원+2차결제:8만원=합계금액:23만원 이상의 충전금이 있어야함)


※ 유의사항

 - 1차 결제금액 취소로 인하여 캐시백 적립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동백전 충전금액으로 주유 시에는 금액 또는 리터 단위로 주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충전 실패가 되었는데 자동해지 처리 되었다면? +-

다음 사유로 자동충전 실패 시, 자동해지 됩니다.

- 총 보유한도 초과(총 150만원)

- 연결 계좌 삭제 / 기타오류

- 등록된 계좌 문제 (사용 불가, 기타거래정지 등)

계좌 잔고부족으로 인해 자동충전이 실패했다면? +-

○ 잔액기준

계좌 잔고부족으로 자동충전이 실패하면 익일 08시에 자동충전이 재시도 됩니다.

○ 지정일 기준

계좌 잔고부족으로 자동충전이 실패하면 자동 해지 됩니다.

부산 동백전 점검시간에는 충전/자동충전이 안됩니다. +-

- 동백전에 등록된 은행별로 계좌이체, 입금, 출금이 되지 않는 점검시간이 있습니다.
- 은행별 점검시간에 맞춰 매일 23:30 ~ 00:30 (1시간) 점검시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해당 점검시간에는 충전/자동충전이 진행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픈뱅킹 약관에 꼭 동의해야하나요? +-

동백전 앱에서 제공하는 오픈뱅킹 서비스 약관 동의는 동백전 서비스 중 오픈뱅킹 서비스(사용자의 본인 명의 계좌를 조회하여 주거나 해당 금융정보를 바탕으로 금융거래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이용자가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 간 권리, 의무 및 이용자의 이용절차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작성된 약관입니다. 

따라서, 오픈뱅킹 이용 약관에 미동의시 계좌등록 및 잔액충전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충전은 어떻게 하나요? +-

동백전 앱 가입시 충전 연결 은행 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계좌 등록이 완료되면 앱에서 충전하기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금액을 충전합니다. 

※ 충전절차 : 1. 내지갑>충전하기 버튼 선택 → 2. 충전하기 화면에서 권종 선택하여 충전금액 입력 → 3. 하단 충전하기 버튼 클릭 → 4. 충전완료


모바일(핸드폰)사용이 어려운 분들은 가까운 부산은행(부산시 소재) 지점을 방문하시면 충전방법을 안내해 드리며, 동백전 현금충전을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오픈뱅킹이 무엇인가요? +-

동백전 앱에서 제공하는 오픈뱅킹이란 회원 금융정보를 취합하는 것이 아닌 “충전 시 보안성이 높은 금융결제원의 시스템을 이용하는데 동의 하는 것”으로 금융결제위원회에서 추친하는 정책/절차로 안심하고 이용바랍니다.


- 보안성을 높이고 금융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는 충전 중계 서비스

카드 유효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카드 잔액은 어떻게 환불 하나요? +-

유효기간이 만료된 상품권의 환불은 등록된 계좌 중 가장 먼저 등록된 계좌로 익일 자동 환불 처리됩니다.

또한 환불신청시 환불계좌 변경이 가능합니다.

카드 잔액을 환불 신청했는데 아직 계좌로 입금되지 않았습니다. +-

환불 신청 후 영업일 기준 신청일 다음날 지정하신 환불 계좌로 입금됩니다.

입금 기한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잔액이 환불되지 않았다면 고객센터(☎1577-1432)로 문의해 주세요.

결제 취소 시 할인 받은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

결제 취소 시 할인받았던 금액 및 지급되었던 캐시도 함께 취소되어 잔액 등이 결제 이전 상태로 유지됩니다.

※ 결제 내역을 취소할 때 해당 결제에 대한 혜택으로 캐시 지급 이력이 있을 경우 해당 캐시는 회수 처리됩니다.

※ 단, 보유 캐시 잔액 부족 등으로 캐시를 회수할 수 없을 때는 해당 분만큼 취소금액에서 차감하거나 충전 잔액에서 차감될 수 있습니다.

결제를 취소하고 싶습니다(고객) +-

'- 결제 취소(동백전 카드)를 원할 경우, 결제한 가맹점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결제 취소 시 가맹점에 따라 잔액 복구까지 3~7 영업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결제 취소(QR 결제)를 원할 경우, 가맹점에 직접 문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 가맹점 정책 및 서비스 종류에 따라 결제 취소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결제 내역을 취소할 때 해당 결제에 대한 혜택으로 캐시 지급 이력이 있을 경우 해당 캐시는 회수 처리됩니다.

※ 단, 보유 캐시 잔액 부족 등으로 캐시를 회수할 수 없을 때는 해당 분만큼 취소금액에서 차감하거나 충전 잔액에서 차감될 수 있습니다.

결제를 취소하고 싶습니다(가맹점) +-

'- 결제 취소(동백전 카드)를 원할 경우, 가맹점에서 카드 취소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결제 취소 시 가맹점에 따라 잔액 복구까지 3~7 영업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결제 취소(QR 결제)를 원할 경우, 동백전 앱 [더보기>가맹점주 메뉴>가맹점 매출현황 조회] 에서 거래건 취소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마그네틱 결제가 불가합니다. +-

'동백전은 보안성이 낮은 마그네틱 결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안전한 거래를 위해 IC 카드 단말기에 카드를 꽂아서 결제하세요.

타인 명의 계좌로 충전 계좌를 등록할 수 있나요? +-

타인 명의의 은행 계좌는 등록이 불가합니다.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를 등록해 주세요. 

계좌연결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동백전은 휴대폰명의와 동일한 입/출금계좌만 등록이 가능 합니다. 사업계좌/평생계좌/타인명의(또는 예금주불일치)계좌는 등록 불가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연결시도 계좌의 비대면거래정지, 인증제한이 되어있는 경우에도 등록이 어렵습니다.

※ 농협계좌의 경우 지역농축협과 농협중앙회(NH) 의 구분 부탁드립니다.

※예금주에 ‘성명(000)’이 기재된 경우에도 예금주명 불일치로 인증이 되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계좌등록이 안 된다면 앱 삭제후 재설치 부탁드립니다. 앱 삭제후 재설치 하셨음에도 [유효하지 않은 계좌]라고 확인된다면 죄송하지만,  고객센터(☎1577-1432)로 유선문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결한 계좌를 변경하거나 삭제하고 싶습니다. +-

앱에 연결된 계좌는 [내지갑>계좌관리]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계좌 삭제는 삭제할 계좌를 선택하고 인증을 완료하면 삭제가 완료됩니다.


※ 계좌 등록은 여러 계좌가 등록 가능하나, 은행 당 1개의 계좌만 등록 가능합니다.

충전 시 수수료가 부과되나요? +-

충전 시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자동 충전 설정을 해지하고 싶습니다. +-

[내지갑>자동 충전]에서 ‘설정해제’를 선택해 주세요. 

자동 충전을 설정하고 싶습니다. +-

자동 충전은 [내지갑>자동 충전]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 충전은 ‘잔액 기준 충전’과 ‘지정일 충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잔액 기준 설정: 카드 잔액이 설정한 기준보다 낮아지면 지정된 금액이 자동으로 충전되는 기능

- 지정일 충전: 매월 지정된 날짜에 설정한 금액이 자동으로 충전되는 기능

충전을 취소하고 싶습니다. +-

충전 취소는 다음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 충전일 포함 7일 이내 미사용 충전 건

[내지갑>이용내역조회]에서 충전한 내역을 선택 후 충전상세화면의 하단에 위치한 [충전취소] 버튼을 눌러주세요.


※ 잔액의 부분 취소는 불가합니다.

※ 충전 취소한 금액은 즉시 등록된 계좌로 환불됩니다.

자동충전 설정 시 충전되는 시점은 언제인가요? +-

'잔액 기준 충전' 설정 시, 설정하신 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충전이 됩니다.

'지정일 충전' 설정 시, 매월 지정하신 일자 오전8시에 설정된 조건에 따라 자동 충전을 실행합니다.

※ 계좌 잔고부족으로 자동충전이 실패하면

 ○ 잔액기준

    : 계좌 잔고부족으로 자동충전이 실패하면 익일 08시에 자동충전이 재시도 됩니다.

 ○ 지정일 기준

    : 계좌 잔고부족으로 자동충전이 실패하면 자동 해지 됩니다.

※ 최초 설정 시 보유금액이 설정기준금액 미만일 경우 1회 자동충전이 실행됩니다. 

자동충전일에 구매한도가 이미 초과된 경우 충전이 안되나요? +-

'자동 충전 시점에 충전 권종이 지자체 정책에 따른 잔여 구매 한도를 이미 초과한 경우(또는 지자체가 설정한 월 지원금 제공 범위를 초과하여 더이상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경우), 해당 시점의 자동 충전은 취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