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묻는질문

앱 설치가 안되는 2G폰 또는 본인 명의가 아닌 휴대폰 사용자는 동백전을 이용할 수 없나요? +-

2G폰 또는 본인 명의가 아닌 휴대폰 사용자도 부산은행 영업점 방문을 통해 예외 회원가입 및 동백전 카드 발급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동백전 예외회원 유의사항

  동백전 예외회원은 충전, 충전취소(충전 당일에 한함), 잔액 조회, 거래내역 조회, 캐시백 사용 여부 변경 등 모든 업무는 부산은행 영업점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캐시백 축소에 대한 추가 지원 방안이 있나요? +-

8월부터 동백전 카드(부산, 하나카드만 해당/ 농협, 코나카드 제외)일정금액 이상 사용시 경품 및 캐시백을 드리는 이벤트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현재 세부적인 내용은 협의중으로, 이후 앱, 홈페이지 등 이벤트에 대한 내용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이외 추석 및 연말에 추가 확보 예산 소진율을 감안하여 캐시백 요율 변경 등 다양한 정책을 계획하고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추후에 공지하겠습니다 

캐시백 정책 변경 전 결제를 취소하고 싶습니다. 캐시백은 어떻게 적용되나요? +-

7/31일 이전 결제한 건에 대한 결제 취소는 결제를 했던 당시 지급된 캐시백만큼 회수됩니다.

 

(ex)7/31 충전금 5만원 결제(충전금 5만원 차감 & 캐시백 5천원(충전금 결제액의 10%) 적립)

8/1 해당 건 결제취소(충전금 5만원 복원 & 캐시백 5천원 차감)

8/1 충전금 5만원 재결제(충전금 5만원 차감 & 캐시백 2.5천원(충전금 결제액의 5%) 적립) 

캐시백율 적용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

캐시백은 충전일 기준이 아닌 결제일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7/31 보유하고 있는 충전금이라 하더라도,  8/1 이후 결제시 변경된 캐시백율(5%)로 적용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충전일: 7/31, 결제일: 7/31 → 적용캐시백율: 10%, 캐시백 적립한도: 5만원

*충전일: 7/31, 결제일:  8/1 → 적용캐시백율: 5%, 캐시백 적립한도: 1.5만원

*충전일:  8/1, 결제일:  8/1 → 적용캐시백율: 5%, 캐시백 적립한도: 1.5만원 

이미 지역화폐 발행을 중단한 지자체도 있는데, 동백전도 발행 중단계획이 있나요? +-

부산광역시에서는 최소한 올해까지 변경된 캐시백 정책으로 유지할 예정이나, 향후 부산시 정책 변경시 신속히 재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캐시백을 왜 하향하는 건가요? +-

올해 동백전에 대한 국비지원 예산이 전년대비 2배이상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부산시에서는 시비를 투입하여 작년과 동일한 수준으로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동백전 사용량이 2배이상 증가하여 그마저도 예산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하여 재정이 이를 뒷받침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상황임을 감안해 주시길 바랍니다

동백전 캐시백 정책은 어떻게 변경이 되나요? +-

우선 동백전에 대한 많은 사용과 관심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2022 8월부터 동백전 충전한도 하향, 캐시백율이 하향됩니다. 자세한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충전한도 : 50만원 → 월 30만원(변경)

*캐시백율: 충전금 결제액의 10% → 충전금 결제액의 5%(변경)

*월 캐시백 적립한도 : 5만원 → 1.5만원(변경) 

기존동백전 사용자 입니다. 3월31일까지 사용하지 못하고 남은 잔액은 어떻게 이관 받나요? +-

기존 동백전에서 소진하지 못한 잔액은 신규 동백전 App에서 이관받아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 회원가입

신규 동백전 앱 다운로드 후 회원가입을 하시면 별도 등록절차 없이 잔액 & 카드 정보가 자동으로 이관됩니다.


*잔액 확인하기

잔액은 앱 메인화면에서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동백전 카드를 보유한 기존사용자 입니다. 기존 보유카드도 사용이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신규 동백전 앱 다운로드 후 회원가입을 하시면 별도 등록절차 없이 잔액 & 카드 정보가 자동으로 이관됩니다.

동백전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

기존 동백전 앱서비스(코나아이)를 3월31일 24:00으로 종료되고, 신규 동백전 앱서비스<(주)부산은행/KIS정보통신(주) 운영대행>를 4월 1일 14:00으로 재개할 예정입니다.


※ 동백전이란?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산시가 발행하는 부산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한 '충전식 카드형 지역화폐' 입니다.

 


4월 1일 14:00까지는 동백전 사용이 아예 불가한가요? +-

기존 동백전 체크카드의 경우, 결제계좌를 통한 결제(동백전 캐시백 지급불가) 및 후불교통카드 기능만 가능하고, 그 외 충전, 결제, 취소는 앱 부가서비스(동백전,QR결제)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4월 1일부터는 어떻게 해야 사용할 수 있나요? +-

2022년 4월 1일 14:00부터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동백전 앱을 검색하여 다운 받아 설치 및 회원 가입해주시기 바랍니다.


(1) 기존 회원일 경우

기존 회원도 신규 앱 설치 및 통신사 본인인증은 필수입니다. 앱 회원인증(통신사 본인인증)을 진행하지 않을 경우, 기존 동백전카드 사용("충전금 결제")이 불가 합니다. 

이용중인 잔액과 동백전카드가 이관되어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2) 신규 회원의 경우

신규 회원의 경우, 신규 앱 설치 후 회원가입, 계좌등록, 동백전카드 신청 등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결제 시 캐시 정책은 그대로 유지되나요? +-

신규 동백전에서도 동일하게 0~30만원 까지 5% 캐시를 제공합니다.

단, 추후 발행액 및 캐시 정책 조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동백전 전용앱은 어떻게 이용하나요? +-

동백전 카드발급 및 이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동백전 전용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앱 회원가입은 본인 이름으로 등록된 핸드폰 인증을 통해서만 가능하고, 앱 회원가입이 되지 않은 사용자는 동백전 카드발급이 불가 합니다. 

또 동백전 앱을 통해 동백전 카드발급 신청 및 관리, 충전계좌 등록 및 관리, 충전금 관리, 이용내역 관리, 가맹점 정보 조회 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동백전 앱 설치

① 구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폰)나 애플 앱스토어(i-OS폰) 접속(앱구동)

② 검색창에서 “동백전” 입력한 후 검색버튼을 클릭

③ '설치(받기)'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진행


※ 동백전 앱 회원가입

① 앱 실행 후 앱 사용 권한과 서비스 약관에 동의 클릭

② 본인실명과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통신사 본인인증 절차 진행 

③ 보안비밀번호 설정을 위해 6자리 비밀번호를 2회 입력

④ 계좌연결 화면에서 ‘나중에 하기’ 버튼 클릭 (계좌등록은 내지갑>계좌 등록에서도 가능)

⑤ 회원가입 완료

이용 관련 문의는 어디로 하면 될까요? +-

자세한 사항은 4월 1일부터 신규 「동백전」 고객센터(☎1577-1432)로 문의하거나

동백전 홈페이지(www.busandong100.kr)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동백전 카드 정확히 어떤건가요? +-

(1) 간편결제

동백전 체크카드는 실물카드 미 소지시에도 결제 가능하며 삼성/LG페이 등 탑재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2) 충전한도 소진 시

동백전 체크카드는 충전 잔액이 있으실 경우 한도 내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동백전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동백전 충전 잔액이 부족하거나 없을 시 체크카드에 연결된 계좌에서 결제됩니다.(캐시백 미제공)


(3) 소득공제

동백전 체크카드는 별도의 소득공제 신청 없이 자동으로 연말정산 자료에 반영됩니다.

단, 선불카드는 발급 후 등록절차가 필요합니다.


(4) 교통카드 기능

동백전 체크카드 신청시 후불 교통카드 기능을 신청하여 발급받은 경우에 한해 가능합니다.


(5) 신규 발급

동백전카드는 동백전 회원가입 후 별도 등록절차 없이 잔액 & 카드 정보가 자동으로 이관되어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 할인, 캐시는 카드종류와 무관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단, 운영대행사 및 카드사 정책에 따라 일부 혜택 내용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동백전 카드를 신규로 발급하고, 배송받았는데 어떻게 사용하나요? +-

'동백전 카드(체크)의 경우 수령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동백전 충전잔액이 없거나 부족할 경우 체크카드와 연결된 계좌에서 결제금액이 차감 됩니다.

동백전 카드(선불)의 경우, 앱에서 카드등록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동백전 충전잔액이 없거나 부족할 경우 결제가 되지 않으며, 앱에서 잔액 충전 후 결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동백전은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개정 시행에 따라, 2022년 7월부터는 동백전 가맹점으로 등록된 매장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동백전 가맹점은 동백전App 내 가맹점 찾기에서 검색 가능합니다. (동백전App 하단 가맹점 이미지 클릭)


※주요 제한 업종 

- 대형마트, 백화점, 면세점, 쇼핑센터, 전문점, 복합쇼핑몰 등 (대규모점포)

- 카지노,경마, 경륜,체육진흥투표,소싸움, 불법사행성게임 등

- 롯데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GS슈퍼마켓, 탑마트 등 기업형 슈퍼마켓(SSM)

- 스타벅스, 맥도날드(직영만), 커피빈, 삼성디지털프라자 등 직영체제 중대형 브랜드 및 타 지역에 본사가 있는 일부 직영 편의점 및 잡화점, 주유소 등 (단, 부산에 본사를 둔 프랜차이즈는 직영·가맹 관계없이 모두 허용)

- 온라인 결제, 종합병원, 특급호텔, 아파트관리비·유선방송·국세·지방세 등 복지 및 공공요금

인터넷 서비스 요금, 학교 공과금, 금융·보험, 일반상품권

- 항공사, 철도, 여객선, 고속·시외버스, 자동차(신차 및 중고차 구입), 놀이시설(테마파크)

- 다단계, 주류전문점, 유흥·단란주점, 유흥·사치용품(성인용품 등), 기타무점포, 총포류, 골프장

점술업, 기부금, 각종 단체 회비, 고속도로 통행카드

동백전 카드를 신청했습니다. 신청한 카드는 언제 배송 받을 수 있나요? +-

일반우편으로 배송됩니다. (카드 발급사별로 배송기일이 상이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해당 발급사 고객센터로 문의바랍니다.)


동백전 체크카드는 신청 후 영업일 기준 7일 이내 카드 배송원이 방문하며, 반드시 본인이 수령해야합니다. 

동백전 선불카드는 영업일 기준 7일 이내 일반우편으로 배송됩니다.

동백전 카드 미 수령 시 각 카드사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부산은행 1588-4000 / 1588-6200

-하나카드 1800-1111

-농협카드 1644-4000

-코나카드 1566-9597

 


은행으로부터 계좌 자동이체 관련 문자를 받았습니다. +-

''나이스페이먼츠'는 동백전의 서비스 중 오픈뱅킹 서비스 운영 사업자로, 계좌 연결 시 은행의 보안문자가 발송됩니다.


<문자내용>

[web발신]

[00은행]

*** 고객님의 00은행 계좌에 나이스페이먼츠(기관코드:000000)의 자동이체(일회성출금 포함)가 등록되었습니다.

(중략)

* 납부자번호:

(중략)


차후 카드 수령하시어 충전 진행 시 자동충전은 별도 설정 가능 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ARS통해 계좌 인증 시 동백전 앱에는 1회성 출금계좌가 등록되며, 은행에서 이에 대해 확인 해보시라는 보안문자입니다. 실제 자동이체가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카드를 분실했는데 어떻게 하나요? +-

부산은행 동백전 체크카드는 동백전 앱을 통한 온라인 분실신고 및 고객센터를 통한 분실신고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외의 카드사는 각 카드사 고객센터를 통해 일반적인 카드 분실신고 및 재발급 절차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부산은행 1588-6200

-하나카드 1800-1111

-농협카드 1644-4000

-코나카드 1566-9597

분실신고해서 재발급 받은 카드는 언제 사용가능한가요? +-

동백전 체크카드는 재발급 카드 수령 후 즉시 사용 가능합니다.

동백전 선불카드는 카드 수령 후 앱에서 카드 등록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