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묻는질문

동백전 보유한도가 축소 되었나요? +-

2023년도 행정안전부의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지원 사업 종합지침에 따라 ‘1인당 최대 보유한도를 축소’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200만원 ▶ [변경] 150만원


※ 1인 동백전 총 보유한도: 충전금잔액+캐시백+정책지원금

※ 기존 동백전 150만원 초과하여 보유중인 고객의 경우 추가 충전 등의 거래는 제한되나 

동백전 사용, 캐시백 적립 등은 기존과 동일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앱 설치가 안되는 2G폰 또는 본인 명의가 아닌 휴대폰 사용자는 동백전을 이용할 수 없나요? +-

2G폰 또는 본인 명의가 아닌 휴대폰 사용자도 부산은행 영업점 방문을 통해 예외 회원가입 및 동백전 카드 발급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동백전 예외회원 유의사항

  동백전 예외회원은 충전, 충전취소(충전 당일에 한함), 잔액 조회, 거래내역 조회, 캐시백 사용 여부 변경 등 모든 업무는 부산은행 영업점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캐시백 정책 변경 전 결제를 취소하고 싶습니다. 캐시백은 어떻게 적용되나요? +-

7/31일 이전 결제한 건에 대한 결제 취소는 결제를 했던 당시 지급된 캐시백만큼 회수됩니다.

 

(ex)7/31 충전금 5만원 결제(충전금 5만원 차감 & 캐시백 5천원(충전금 결제액의 10%) 적립)

8/1 해당 건 결제취소(충전금 5만원 복원 & 캐시백 5천원 차감)

8/1 충전금 5만원 재결제(충전금 5만원 차감 & 캐시백 2.5천원(충전금 결제액의 5%) 적립) 

이미 지역화폐 발행을 중단한 지자체도 있는데, 동백전도 발행 중단계획이 있나요? +-

부산광역시에서는 최소한 올해까지 변경된 캐시백 정책으로 유지할 예정이나, 향후 부산시 정책 변경시 신속히 재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월 충전한도를 100만원으로 상향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

동백전 월 충전한도를 기존 3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한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상향 전 충전한도는 30만원으로 30만원을 초과하여 결제하고자 하는 경우 일부 금액은 동백전으로 결제하고 나머지 금액은 다른 카드로 분할 결제해야하는 부분에 대한 불편함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습니다.


둘째, 월 충전 한도 소진 시 각종 부가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어 이용편의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 동백통(배달앱) 이용 시, 30만원 한도 초과에도 불구하고 추가 5%를 지급.

 * 동백드림(기부서비스) 이용 시, 월 충전금 이용액 30만원 한도 초과 시에도 기부 가능.

 * 동백택시 자동결제 설정 시, 30만원 초과 시에도 결제 가능.


셋째, 지역경제 및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한 지역 화폐의 취지를 살리고자, 인센티브 없이도 동백전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충전한도를 상향하게 되었습니다.



기존동백전 사용자 입니다. 3월31일까지 사용하지 못하고 남은 잔액은 어떻게 이관 받나요? +-

기존 동백전에서 소진하지 못한 잔액은 신규 동백전 App에서 이관받아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 회원가입

신규 동백전 앱 다운로드 후 회원가입을 하시면 별도 등록절차 없이 잔액 & 카드 정보가 자동으로 이관됩니다.


*잔액 확인하기

잔액은 앱 메인화면에서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동백전 카드를 보유한 기존사용자 입니다. 기존 보유카드도 사용이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신규 동백전 앱 다운로드 후 회원가입을 하시면 별도 등록절차 없이 잔액 & 카드 정보가 자동으로 이관됩니다.

동백전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

기존 동백전 앱서비스(코나아이)를 3월31일 24:00으로 종료되고, 신규 동백전 앱서비스<(주)부산은행/KIS정보통신(주) 운영대행>를 4월 1일 14:00으로 재개할 예정입니다.


※ 동백전이란?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산시가 발행하는 부산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한 '충전식 카드형 지역화폐' 입니다.

 


동백전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에서 동백전 앱을 검색하여 다운 받아 설치 및 회원 가입해주시기 바랍니다.


(1) 기존 회원일 경우

기존 회원도 신규 앱 설치 및 통신사 본인인증은 필수입니다. 앱 회원인증(통신사 본인인증)을 진행하지 않을 경우, 기존 동백전카드 사용("충전금 결제")이 불가 합니다. 

이용중인 잔액과 동백전카드가 이관되어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2) 신규 회원의 경우

신규 회원의 경우, 신규 앱 설치 후 회원가입, 계좌등록, 동백전카드 신청 등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동백전 캐시백 정책이 변경 되었나요? +-

‘2371일 부터 가맹점 매출액 규모에 따라 동백전 캐시백율이 차등 적용됩니다

   

      [기존전 가맹점 5%

    

     [변경] 가맹점 매출규모별 캐시백율 차등 적용

       - 10억 이하 : 7%

        - 10억 초과 30억 이하 : 5%

        - 30억 초과 : 캐시백 미지급 

유의사항

- 동백전 캐시백 적용한도(’23.7월 기준: 30만원)를 초과한 결제는 캐시백이 적용되지 않으니 결제 시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가맹점 별 제공 캐시백율은 동백전 앱 →가맹점 찾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추후 동백전 발행액 및 캐시백 정책 조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동백전 전용앱은 어떻게 이용하나요? +-

동백전 카드발급 및 이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동백전 전용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앱 회원가입은 본인 이름으로 등록된 핸드폰 인증을 통해서만 가능하고, 앱 회원가입이 되지 않은 사용자는 동백전 카드발급이 불가 합니다. 

또 동백전 앱을 통해 동백전 카드발급 신청 및 관리, 충전계좌 등록 및 관리, 충전금 관리, 이용내역 관리, 가맹점 정보 조회 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동백전 앱 설치

① 구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폰)나 애플 앱스토어(i-OS폰) 접속(앱구동)

② 검색창에서 “동백전” 입력한 후 검색버튼을 클릭

③ '설치(받기)'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진행


※ 동백전 앱 회원가입

① 앱 실행 후 앱 사용 권한과 서비스 약관에 동의 클릭

② 본인실명과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통신사 본인인증 절차 진행 

③ 보안비밀번호 설정을 위해 6자리 비밀번호를 2회 입력

④ 계좌연결 화면에서 ‘나중에 하기’ 버튼 클릭 (계좌등록은 내지갑>계좌 등록에서도 가능)

⑤ 회원가입 완료

이용 관련 문의는 어디로 하면 될까요? +-

자세한 사항은 4월 1일부터 신규 「동백전」 고객센터(☎1577-1432)로 문의하거나

동백전 홈페이지(www.busandong100.kr)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동백전 카드 정확히 어떤건가요? +-

(1) 간편결제

동백전 체크카드는 실물카드 미 소지시에도 결제 가능하며 삼성/LG페이 등 탑재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2) 충전한도 소진 시

동백전 체크카드는 충전 잔액이 있으실 경우 한도 내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동백전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동백전 충전 잔액이 부족하거나 없을 시 체크카드에 연결된 계좌에서 결제됩니다.(캐시백 미제공)


(3) 소득공제

동백전 체크카드는 별도의 소득공제 신청 없이 자동으로 연말정산 자료에 반영됩니다.

단, 선불카드는 발급 후 등록절차가 필요합니다.


(4) 교통카드 기능

동백전 체크카드 신청시 후불 교통카드 기능을 신청하여 발급받은 경우에 한해 가능합니다.


(5) 신규 발급

동백전카드는 동백전 회원가입 후 별도 등록절차 없이 잔액 & 카드 정보가 자동으로 이관되어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 할인, 캐시는 카드종류와 무관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단, 운영대행사 및 카드사 정책에 따라 일부 혜택 내용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동백전 카드를 신규로 발급하고, 배송받았는데 어떻게 사용하나요? +-

'동백전 카드(체크)의 경우 수령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동백전 충전잔액이 없거나 부족할 경우 체크카드와 연결된 계좌에서 결제금액이 차감 됩니다.

동백전 카드(선불)의 경우, 앱에서 카드등록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동백전 충전잔액이 없거나 부족할 경우 결제가 되지 않으며, 앱에서 잔액 충전 후 결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동백전은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개정 시행에 따라, 2022년 7월부터는 동백전 가맹점으로 등록된 매장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동백전 가맹점은 동백전App 내 가맹점 찾기에서 검색 가능합니다. (동백전App 하단 가맹점 이미지 클릭)


※주요 제한 업종 

- 대형마트, 백화점, 면세점, 쇼핑센터, 전문점, 복합쇼핑몰 등 (대규모점포)

- 카지노,경마, 경륜,체육진흥투표,소싸움, 불법사행성게임 등

- 롯데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GS슈퍼마켓, 탑마트 등 기업형 슈퍼마켓(SSM)

- 스타벅스, 맥도날드(직영만), 커피빈, 삼성디지털프라자 등 직영체제 중대형 브랜드 및 타 지역에 본사가 있는 일부 직영 편의점 및 잡화점, 주유소 등 (단, 부산에 본사를 둔 프랜차이즈는 직영·가맹 관계없이 모두 허용)

- 온라인 결제, 종합병원, 특급호텔, 아파트관리비·유선방송·국세·지방세 등 복지 및 공공요금

인터넷 서비스 요금, 학교 공과금, 금융·보험, 일반상품권

- 항공사, 철도, 여객선, 고속·시외버스, 자동차(신차 및 중고차 구입), 놀이시설(테마파크)

- 다단계, 주류전문점, 유흥·단란주점, 유흥·사치용품(성인용품 등), 기타무점포, 총포류, 골프장

점술업, 기부금, 각종 단체 회비, 고속도로 통행카드

동백전 카드를 신청했습니다. 신청한 카드는 언제 배송 받을 수 있나요? +-

일반우편으로 배송됩니다. (카드 발급사별로 배송기일이 상이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해당 발급사 고객센터로 문의바랍니다.)


동백전 체크카드는 신청 후 영업일 기준 7일 이내 카드 배송원이 방문하며, 반드시 본인이 수령해야합니다. 

동백전 선불카드는 영업일 기준 7일 이내 일반우편으로 배송됩니다.

동백전 카드 미 수령 시 각 카드사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부산은행 1588-4000 / 1588-6200

-하나카드 1800-1111

-농협카드 1644-4000

-코나카드 1566-9597

 


은행으로부터 계좌 자동이체 관련 문자를 받았습니다. +-

''나이스페이먼츠'는 동백전의 서비스 중 오픈뱅킹 서비스 운영 사업자로, 계좌 연결 시 은행의 보안문자가 발송됩니다.


<문자내용>

[web발신]

[00은행]

*** 고객님의 00은행 계좌에 나이스페이먼츠(기관코드:000000)의 자동이체(일회성출금 포함)가 등록되었습니다.

(중략)

* 납부자번호:

(중략)


차후 카드 수령하시어 충전 진행 시 자동충전은 별도 설정 가능 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ARS통해 계좌 인증 시 동백전 앱에는 1회성 출금계좌가 등록되며, 은행에서 이에 대해 확인 해보시라는 보안문자입니다. 실제 자동이체가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카드를 분실했는데 어떻게 하나요? +-

부산은행 동백전 체크카드는 동백전 앱을 통한 온라인 분실신고 및 고객센터를 통한 분실신고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외의 카드사는 각 카드사 고객센터를 통해 일반적인 카드 분실신고 및 재발급 절차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부산은행 1588-6200

-하나카드 1800-1111

-농협카드 1644-4000

-코나카드 1566-9597

분실신고해서 재발급 받은 카드는 언제 사용가능한가요? +-

동백전 체크카드는 재발급 카드 수령 후 즉시 사용 가능합니다.

동백전 선불카드는 카드 수령 후 앱에서 카드 등록이 필요합니다.